반응형

NIC(Network Interface Card,랜카드)

-유저의 데이터를 케이블에 실어서 허브나 스위치, 라우터 등으로 전달해주고 자신에게 온 데이터를 CPU에게 전달해주는 역할.

-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가에 따라 이더넷용 랜카드, 토큰링용, FDDI, ATM 용 등으로 구분한다.(대부분은 이더넷 랜카드사용)

-PC에 맞는걸 사야함.

- 시작\제어판\시스템\하드웨어\장치관리자 에서 확인가능

PC의 버스 방식

-PCI(현재 가장 많이 사용)

-ISA(아이사)

-EISA(Enhanced ISA)


허브(멀티포트, 리피터)

-랜카드가 설치된 각각의 PC들은 케이블을 타고 허브에 연결된다. 

-허브에 연결된 PC끼리는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.

-이더넷용,토큰링용으로 나뉘고

-속도에 따라 그냥 허브(10Mbps)와 패스트(100Mbps)가 존재한다

-아무런 세팅이 없어도 통신에 지장이 없음

-리피터: 한 포트로 들어온 데이터를 나머지 모든 포트로 뿌려준다.

-인텔리전트(Inteligent) 허브 , 더미(dummy) 허브, Seminteligent 허브


허브의 구멍이 8개인데 8개이상의 PC를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?

1. 구멍이 많은 다른 허브를 구매한다

2. 허브 두개를 서로 연결한다(마치 한대처럼 사용이 가능하긴 하나 제약이 많이 따른다.)


허브의 한계

한 순간에 한 PC만이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실어보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컴퓨터들이 허브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.


인텔리전트(Inteligent) 허브

-지능형 허브

- NMS(Network Management System)이 가능하여  허브 안의 모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어도 가능

-Auto Partition: 문제의 PC가 연결된 포트를 찾아내어 자동으로 Isolation(고립) 시킨다. 분리된 포트는 허브에서 램프로 표시되기 때문에 바로 어떤 PC인지 알게 되어 조치가 가능.~> 요즘은 더미 허브에도 이 기능이 존재한다.

Seminteligent 허브

-혼자 있을 때는 더미 허브

-인텔리전트 허브와 연결하면 인텔리전트 허브가 된다.


Stackable(스택 가능) 장비 , Standalone(단독형) 장비

단독형 장비를 쌓아놓고 사용해도 되지만 스택가능 장비의 경우 '백플레인(Backplane:장비 간에 데이터 전송을 위해 연결된 일종의 고속도로)'이 훨씬 빨라지고 연결된 장비 중에 하나가 고장이 나도 다른 장비에 영향을 주지 않는등의 많은 장점이 존재한다.또한, NMS를 이용한 관리시에도 전체 스택 장비들을 마치 한 대의 장비처럼(IP 주소하나로) 관리할 수 있다.


반응형
,